오늘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너무 상식적인 주의사항이라 하여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잘 알고 올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볼까요?
1. 일반 공통 화장품
화장품을 사용하고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시에는 사용을 중지하는 게 좋습니다. 계속 사용하게 되면 피부가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피부과 전문의에게 상담해야 해요.
- 사용중 붉은 반점, 부어오름, 가려움증, 자극 등
화장품 바른 부위가 직사광선에 노출되었을 시, 위와 같은 증상이 생긴 경우 상처가 있는 부위 및 습진, 피부염 등의 부위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해요.
-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고온, 저온, 직사광선이 닿는 곳에 보관 X
그늘 및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실내에 보관 O
유,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 O
사용 후 공기와의 접촉이 생기지 않도록 마개를 꼭 닫아주세요.
2. 미용 화장품
- 매니큐어 및 네일 제품: 손톱, 큐티클 및 주위 피부에는 사용하지 말 것
- 마스크 페이셜 팩: 눈 주위 피하여 사용
- 스크럽 및 세안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할 것. 눈에 들어갔을 땐, 비비지 말고 물로 헹구듯 씻어낼 것. 알갱이가 눈에 들어갔을 시,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씻어내되,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엔 의사와 상담하세요.
- 샴푸: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할 것. 눈에 들어가면 즉시 씻어낼 것. 사용 후 물로 충분히 씻어내지 않으면 탈색과 탈모의 원인이 되므로 꼭 충분히 씻어낼 것
- 염색제 및 메이크업 제품: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할 것. 눈에 들어가면 즉시 씻어낼 것. 염색제의 경우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및 붉은 반범, 부어오름, 가려움증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이러한 증상이 생기면 전문의에게 상담해주세요.
3. AHA(ahydroxyacid) 함유 화장품
ahydroxyacid는 로션, 크림, 팩, 세안제 등 각질제거 및 피부 탄력, 트러블 효과의 화장품에 사용되고 있는 원료인데요. 과일에 소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자연산이에요. 화장품에는 사과산, 레몬산, 포도산, 클리콜산, 우유산 등을 사용하고, AHA산이 함유되어 있는 화장품은 피부 탄력과 피부결을 부드럽게 해줘요.
AHA산을 함유량 및 산의 PH가 높으면 효과가 증가하지만 피부가 산성으로 변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처음부터 AHA산의 함유량이 높은 화장품을 사용하기 보단, AHA산이 적게 들어가있는 제품부터 시작해 점차 피부에 적응시키며 함유량이 높은 제품을 점진적으로 사용해야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어요.
- AHA 과일산이 함유된 제품 사용 시 주의사항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사용하기(햇빛에 대한 피부의 감수성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처음 사용 시, 피부의 작은 면적에 발라 테스트해주세요.
4. 퍼머넌트 및 스트레이트 헤어 제품 사용 시 주의사항
- 피부(두피, 얼굴, 목 등)에 닿으면 피부에 피부염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닿지 않도록 조심해주셔야 해요. 혹시라도 얼굴, 눈 등에 약이 묻었을 경우 즉시 물로 씻어내 주세요. 특이체질의 경우 심한 염증 및 부어오름 등의 피부 장애가 일어날 수 있으니 되도록 사용을 금해주세요.
- 그 외에 생리일 전후, 산모, 병후의 상태에서는 사용을 하지 않는 게 좋아요. 머리카락이 손상될 수 있으니, 사용법을 준수하여 용법 및 용량을 엄수해주세요. 사전에 머리카락 일부에 테스트 후 사용해주시고, 사용 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 개봉 후 7일 이내 사용해주세요.
- 사용 후엔 밀봉하여 15도 이하의 어두운 장소에 보관하고, 보관 중에 변색 및 침전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해요.
- 파마약은 1단계, 2단계로 구분되는 제품이므로 2단계의 제품이 과산화수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경우엔 머리카락 색이 밝아질 수 있어요.(예:검은색>갈색)
5. 에어로졸 제품(고압가스를 사용한 제품)
- 사용 전에 충분히 흔들어서 사용해주세요.
- 20센티미터 이상 떨어져서 분사해주세요.
- 같은 부위에 3초 이상 연속하여 분사하지 말아주세요.
- 눈 주위, 점막 등에는 분사하지 말아주세요.
- 분사 가스가 흡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무엇보다 어린 아이들이 화장품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가끔 어린 아이들이 화장품을 먹거나 매니큐어를 몸에 바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부분의 화장품은 특별한 독성이 없는 원료를 사용하여 만들지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만약 화장품 먹은 걸 발견하면 우유를 먹여 토하게 하거나 제조사에 연락하여 문의 후, 지시사항에 따라 응급처치를 하시는 게 좋아요. 그래서 화장품은 어린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에 두거나, 화장품은 먹는 제품이 아니라는 교육을 꼭 시켜주세요.
예뻐지려고 바르고 사용하는 화장품 및 미용제품들을 올바르게 잘 알고 사용한다면 안전하게 예뻐질 수 있어요. 오늘보다 내일 더 예뻐지세요.
뷰티·패션 전문 유튜버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